카테고리 없음

탄수화물 안먹으면 내 몸은 괜찮을까요?

스펑크로키 2023. 8. 30. 12:30

 

 

오늘은 우리가 늘 먹는 것 중에 하나인 탄수화물에 대해서 얘기 해보려고 하는데요. 주된 에너지원으로 쓰이다 보니 너무 적게 먹는 것도 좋지 않지만 과한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탄수화물 안먹으면 내몸이 괜찮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탄수화물 안먹으면 끼치는 영향

 

 

 

첫 번째는 피곤함인데요. 늦게 잠을 자거나 충분하게 잠을 자지 못하게 되었을 때 기본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유 없이 느낀다고 생각이 든다면 에너지가 필요한 만큼 공급이 잘 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라고 보시면 됩니다. 몸의 피곤함은 일을 하거나 활동을 하는 부분에 지장을 줄 수도 있고 심하면 우울증까지 동반 될수 있기 때문에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탄수화물을 먹었을 때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바이러스 증상으로 인해 면역력을 챙기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이 되었는데요. 당은 외부 바이러스와 싸우는 항체를 생성하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면역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두통입니다. 이는 당 섭취를 줄였을 때 다이어트가 더 잘 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탄수화물을 제한하게 되면서 지방으로 에너지를 쓰기 때문입니다. 이때 케톤이라는 대사산물을 간에서 분비를 하게 되며 혈중 케톤 농도가 갑자기 높아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누가 머리를 잡고 흔드는 것처럼 두통을 심하게 느낀다고 합니다. 혹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중에 운동을 병행하신다면 탈수 증상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는 나트륨과 케톤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면서 수분이 다소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2. 탄수화물 하루 섭취 권장량

 

 

 

 

내가 너무 과다하게 먹어 건강을 위해 혹은 다이어트를 위해 줄이시거나 안 먹으려는 분들이 있는데요. 개인의 활동이나 기초대사량의 차이는 있겠지만 하루에 100g은 필요로 한다고 하며 이는 권장 섭취량은 아니라고 합니다.

 

 

3.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정제된 탄수화물로 알려진 흰밥, 면, 빵 등은 많이 먹으면 내가 비만이 되는데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건강하게 먹는다면 고구마나 감자도 있으며 잡곡이나 통밀빵, 통곡류와 같은 것을 먹어도 당지수 낮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를 하고자 했을때, 적이라고 생각을 많이 하며 양을 줄이는 것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쨌든 필수 영양소이고 과한 것이 좋지 않은 것은 맞습니다. 그렇지만 먹었던 것을 과도하게 줄이거나 적어지게 되면 앞서 말해왔던 현상들처럼 극단적으로 안 먹으려고 하거나 너무 적은 것도 좋지는 않다고 하는 것이죠.

또한 운동을 한다면 좋겠지 하면서도 탄수화물이 부족한 경우에는 더욱 피로감이 보여서 힘을 쓸 수도 없게 되고 가장 중요한 것이 면역력이라는 것인데 이부분 또한 부족함으로 인해 질병을 막아주는 항체가 생성되지 않으므로 저하가 될 수 있다고 한답니다.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이나 채소나 과일과 같은 것으로 먹는 것이 좋은 것들로 양을 조절하여 먹는 것도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살을 빼는 것도 좋지만 나에게 좀 더 균형적으로 양이라는 것을 조절하셔서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간혹 다이어트를 하신다고 탄수화물을 줄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처럼 탄수화물 안먹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 하셔서 건강도 챙기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시기 바랍니다.